주일학교 교사의 전문성 교육 주일학교 /기독영화

제목: 주일학교에 있어서 전문성 교육
주일학교 교사의 전문성교육 활용
현대의 모든 사회는 전문화되어 있다. 이는 분명 주일학교도 전문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주일학교는 전문적인 교사 교육과 양성을 해야 한다. 주일학교 교사는 적어도 교육현장에서 학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교육에 효과를 낼 수있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통상 신앙이 좋으면 누구나 주일학교 교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영적생명을 다루는 교회교육에 있어야 매우 위험한 발상인 것이다.
주일학교 교사는 자원봉사자인 비전문가로 되어 있다. 하지만 처음교회인 초대교회의 형성과 더불어 나타난 교사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은 엄연한 교회의 직임 중 하나였으며, 종교개혁까지도 교사직은 목사직과 한 범주(category)안에 고려할 만큼 중요성과 전문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므로 주일학교 교사교육의 목표는 교사직을 자원봉사자 차원에서 이제는 “교회교육의 전문가 양성”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데 있는 것이다. 주일학교 교사들이 꾸준히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주일학교 교사 전문성교육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주일학교 교사 기초 교육과정
구 분
과 목
교육목표
교육내용
1
교사론
1. 교사의 본질 이해
2. 교사의 임무 숙지
3.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상
1. 교사의 본질
2. 교사의 중요성과 역할
3. 교사의 자기개발
4. 예수그리스도의 교사상
2
교사의 사명론
1. 교사로서의 확신
2. 교사로서의 헌신
3. 전문가 양성의 동기 부여
1. 사명에 대한 새로운 인식
2. 교사로서의 목표확인
3. 성서적 교사상 확인
4. 사명자의 자세
5 사명자로서의 교사의 결단
3
성경개론
1. 성경에 대한 확신
2. 성경의 개요 정립
3. 성경에 대한 기초지식 함양
1. 성경은 어떤 책인가?
2. 신 구약 성경의 개요
3. 성경의 구분(책별)
4. 성경에 대한 우리의 태도
4
간추린 교회사
1. 과거의 교회에 대한 이해
2. 현재의 교회에 대한 평가
3. 미래의 교회에 대한 전망
1. 교회에 대한 이해
2. 교회사의 시대적 구분
3. 교회사의 주요사건들
4. 교회사의 중요한 회의들
5. 한국교회 약사
5
어린이 청소년
이해
(학습자 이해 )
1. 학습자 이해를 통한 교육 방법 터득
2. 학습자 이해를 통한 신앙 성장 지도
1. 어린이 청소년의 존재론
2. 학습자의 환경과 특성이해
3. 학습자의 문화이해
4. 학습자 이해의 자세
5. 학습자 지도 방향
6
기독교교육 이해
1. 기독교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2. 기독교교육의 현실파악
3. 기독교교육을 통한 가능성
1. 기독교교육의 목적
2. 기독교교육의 터전
3. 기독교교육의 현장론
4. 기독교교육의 학습과정 이해
5. 기독교교육에서의 교사
7
주일학교
조직 이해
1. 주일학교의 중요성 및 필요성 이해
2. 주일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이해
3. 주일학교의 목표 확인
1. 교회론적 측면에서의 주일 학교
2. 성경적 측면에서의 주일학교
3. 주일학교의 효과적인 조직운영
4. 주일학교의 전문적인 부서 활용
8
기독교 기본교리
1. 기본교리 이해
2. 기본적인 지도자의 자질향상
1. 신론과 기독론의 기초
2. 구원론의 기초
3. 인간론의 기초
4. 교회론의 기초
5. 종말론의 기초
9
교회론
1. 교회에 대한 바른 이해
2. 바른 교회로서의 교회학교
3. 교회에서의 교사 역할
1. 교회의 본질
2. 교회의 성경적 성격
3. 교회의 기능,임무
4. 교회의 주일학교
5. 교회에서의 교사 위치
10
타 교회 방문 견학
1. 교육의 경험
2. 교육방법 터득
3. 교사 헌신을 위한 동기부여
4. 교육 정보 수집
1. 방문교회선정
2. 방문계획 통보 후 방문
3. 방문 보고서 작성
4. 방문 후 토론회
5. 사진의 결의서 작성
11
타 교회 현장보고
1. 타 교회의 비교를 통한 경험
2. 주일학교 운영에 관한 정보 수집
1. 타 교회의 현장보고
2. 질문을 통한 구체적 상활 파악
3. 평가 및 적용
12
교사 간증
1. 교사 헌신의 동기 부여
2. 교육방법 터득
3. 교사의 자신감 부여
1. 교사가 된 동기
2. 교사로서의 활동(성공사례)
3. 교사로서의 고충들
4. 교사와 하나님과의 관계



주일학교 담임교사 교육과정
구분
과 목
교육목표
교육내용
1
예배학
1. 예배의 중요성
2. 예배 지도
3. 예배의 계획(예배 갱신)
1. 예배의 정의
2. 예배의 특징
3. 예배의 필수 요소들
4. 예배의 경험
5. 예배 갱신 방한
2
구원론
1. 구원의 확신
2. 구원의 복음 증거
3. 구원의 감격으로 헌신
1. 구원의 필요
2. 죄에 대한 설명
3. 회개와 칭의
4. 구원받은 자의 삶
3
기독교 문화
1. 문화에 대한 이해
2. 기독교문화 개발
3. 복음전도와 문화 관계적용(현대문화)
1. 문화에 대한 이해
2. 전도와 문화
3. 문화의 역할
4. 기독교 문화의 방향
5. 문화적 프로그램
4
찬송가학
(몸 찬양 포함)
1. 찬송에 대한 바른 이해
2. 찬송의 바른 사용
3. 몸 찬양의 바른 사용
4. 찬송, 몸 찬양 배우기
1. 찬송에 대한 정의
2. 성경에 나타난 찬송 몸찬양
3. 찬송과 몸찬양의 사용
4. 찬송과 몸찬양의 목적
5. 몸찬양의 바른 개념
6. 찬송, 몸찬양 배우기
5
분반
운영관리
1. 반 목회란?
2. 학생들 개인의 신앙을 성장 시킨다.
3. 분반을 성장하게 한다.
4. 교사 자신이 성장하게 한다
1. 분반의 중요성
2. 분반 목표 설정하기
3. 기존 학생들 관리
4. 결석자 관리
5. 새신자 관리
6. 문제아 지도 방법
6
공과 교안
작성법
1. 공과 교안 작성의 요령 터득
2. 공과의 중요성 인식
3. 학습지도 원리 제공
1. 분반공부의 중요성
2. 공과 교안 작성의 목표
3. 공과 교안 작성의 실제
4. 학습지도 원리
5. 정리와 평가
7
공과 교수법
1. 교수 방법의 중요성
2. 교수 방법 터득
1. 교수의 원리
2. 교수방법의 채택
3. 공과교수의 실제 연구 수업
8
분반
프로그램 운영
1. 중요성 인식
2. 분반 프로그램을 통한 실제적 성장
3. 분반 프로그램 계획 및 방법
1. 분반 프로그램의 중요성
2. 분반 프로그램의 계획
3. 분반 프로그램의 효과
4. 분반 프로그램의 실제들
5. 분반 프로그램의 범위
9
학생 심방
1. 심방의 중요성과 효과 인식
2. 심방의 요령 터득
3. 심방이 되게 한다.
1. 심방의 의미
2. 심방의 중요성과 효과
3. 심방의 종류와 실제
4. 심방 후의 조치
10
학생 상담
1. 상담의 필요성 인식
2. 어린이.청소년 상담에 대한 바른 이해.
3. 상담이 가능케 함
1. 상담에 대한 이해
2. 구원 신앙 상담 방법
3. 상담에 따른 예비 지식
4. 상담후의 교사의 활동
11
학생 전도
1. 전도의 중요성
2. 전도의 방법 연구
3. 지속적인 전도활동이 가능 하도록 함
1. 전도의 정의
2. 어린이 청소년 전도의 특징
3. 어린이 청소년 전도의 방법
4. 어린이 청소년들이 직접 전도하도록 하는 교육
5. 전도 전략 프로그램
6. 신입 등록자 관리 방안
12
분반 행정
1. 어린이 청소년 관리
2. 자료보관
3. 교사의 사명을 잘 감당 하도록 함
1. 학생 출석관리 교적부 관리
2. 교적부 관리
3. 심방, 전도 관리
4. 공과 교안서 보관
5. 교사활동 보고서 작성
13
실습
(타교회 방문)
1. 비교를 통한 경험
2. 교육 및 운영 방법 터득
3. 헌신에 대한 동기 부여
1. 방문 교회 선정 및 방문
2. 분과 운영 및 분반 공부 활동 견학
3.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
4. 교사 사진과의 비교
5. 실습보고서 및 보고서 작성


주일학교 교사 교수매체 활용 교육과정
구분
과목
교육목표
교육내용
1
그림 자료
1. 그림자료의 활용 중요성
2. 그림자료의 개발
3. 그림자료의 활용
4. 그림자료의 전문가 양성
1. 그림자료의 활용 중요
2. 그림자료의 개발과 제작
3. 그림자료의 활용 방법
4. 그림자료의 보관 방법
5. 전문가 양성
2
융판
1. 융판의 활용 중요성
2. 융판 자료 개발 및 활용
3. 융판의 전문가 양성
1. 융판 활용의 중요성
2. 융판 활용의 범위
3. 융판 그림의 창작
4. 융판 의 효과적 사용법
5. 실습을 통한 전문가 양성
3
인형극
1. 인형극 이론 이해
2. 인형극 과정 이해
3. 인형 제작과 운영법
4. 인형극 전문가 양성
1. 인형극의 연출
2. 인형극의 운영 방법
3. 인형 제작기술
4. 인형극의 실제를 통한 전문가 양성
4
OHP
1. OHP의 활용 중요설
2. OHP의 자료 개발
3. OHP의 여러 가지 활용법
4. OHP의 전문가 양성
1. OHP의 원리 이해
2. OHP의 필름 제작법
3. OHP의 사용 가능한 영역
4. OHP의 필름 색칠법
5. 실습을 통한 전문가 양성
5
비디오
1. 비디오의 활용 중요성
2. 비디오의 프로그램 개발
3. 비디오 프로그램 제작법
4. 비디오 전문가 양성
1. 비디오 활용법
2. 비디오 사용 프로그램
3. 비디오 촬영
4. 실습을 통한 전문가 양성
6
성경
동화구연
1. 성경동화구연의 중요성 인식
2. 성경동화구연의 개발
3. 성경동화구연의 전문가 양성
1. 성경동화란 무엇인가?
2. 성경동화의 목적
3. 성경동화의 활용법
4. 실제를 통한 전문가 양성
7
캠코더
1. 캠코더의 활용 중요성
2. 캠코더의 프로그램 개발
3. 캠코더 프로그램 제작법
4. 캠코더 전문가 양성
1. 캠코더 활용법
2. 캠코더 사용 프로그램
3. 캠코더 촬영
4. 실습을 통한 전문가 양성
8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의 중요성 인식
2. 멀티미디어 매체 운용 방법
3. 좋은 프로그램 개발
4. 인터넷의 효과적인 활용
5. 전문가 양성
1. 프리젠테이션 운용법
2. 파워포인트 운용법
3. 인터넷의 효과적인 활용
-카페 운영
-홈페이지 운영
-대화방을 통한 상담
-이메일을 통한 교제, 심방
-사이버 교실 운영법
-교육정보의 교류
4. 실습을 통한 전문가 양성

[ 결 론 ]
바람직한 주일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영성과 전문성, 이 둘 중 어느 하나에 치우쳐서는 안 되며, 반드시 영성과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주일학교 교사는 신앙과 소명만을 필수조건으로 생각하는 전통적 인식에 많이 근거 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교회교육의 전문가로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것을 위해 무엇보다도 교회 교역자의 기독교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육지도자의 전문화를 장려하는 일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또한 계속적인 주일학교 교사들을 위한 교사대학이나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영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주일학교 교사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주일학교 교사 기초 교육과정 및 담임교사 교육과정, 교수매체활용 교육과정은 어떠한 형식으로든 작은 교회들까지 반드시 시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교사교육이 밑받침되지 않는 교사관리는 모든 이들로 하여금 일반교육 교사들에 비해 전문적 인지도를 낮추게 된다. 즉 주일학교 교사는 전문적 자질이 꼭 필요치 않으며, 신앙조건만 구비되면 가능한 것으로 인지하게 하여 더욱 주일학교 교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키는 악순환을 발생시키게 된다고 본다. 또한 주일학교 교사교육의 유형 및 내용에 있어서도 부서별, 주일학교 교사의 직분, 경력별, 요구별로 다양하게 계획할 필요가 있으며, 강의 중심 보다는 질의문답, 참관, 워크숍 등이 장려되어야 한다.
셋째, 계속적인 교육의 한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서 개 교회나 연합적 차원으로 할 수 없는 중요한 필수적인 주일학교 교사교육이 있는데 그것은 개인훈련 차원으로서“자기교육”이다. 즉 개별적 자기개발 교육이 촉진되어져서 주일학교 교사는 끊임없는 자기교육을 통한 영성과 전문성을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 개 교회는 이를 위하여 자료시설을 제공하며, 교사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에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제언한다.
넷째. 주일학교 교사가 영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바람직한 교사가 되기까지는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시간을 절대적으로 요구한다. 다시 말하면 주일학교 교사로서의 교육경험과 또한 체계적인 주일학교 교사교욱 과정을 거치려면 적어도 그만큼의 시간이 있어야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주일학교 교사가 되려면 일시적인 주일학교 교사가 아닌 평생교사가 되어야 한다.
한국교회 주일학교가 교사의 잦은 교체로 인하여 주일학교 교육이 많은 문제를 낳게 되고, 주일학교 교사경력이 짧아서 교육에 한계를 느끼며, 효과적인 교회교육을 할 수 없었던 것이 현실이었다면 이제는 평생교사로 헌신하고, 주일학교 교사를 위한 영성훈련 교육과정과 그리고 기초 교육과정부터 담임교사 교육과정, 교수매체 활용 교육과정에 이르는 단계적인 전문성교육과 훈련을 통해 영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주일학교 교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배려를 해야 할 것이다.